다름이 아니라, 오는 2011년 5월 14일(토) 원자력의학원에서 폐암의 CT screening에 관련한 국제 워크샵을 개최합니다.
10년 전 전세계 의료계에 핫 이슈로 등장하였다가 최근 몇 년간 다소 소강 상태에 있는 이 주제를 들고 나온 이유는, 지난 2010년 10월 미국 NLST(National Lung Cancer Screening Trial) 생존 결과 발표로 다시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발표가 나온 뒤로 각국에서는 다시 폐암 조기진단에서의 Chest CT role과 cost-effectivenes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1년 7월 세계폐암학회(World Conference on Lung Cancer, WCLC)에서도 CT Screening Workshop이 준비되고 있으며, IASLC에서도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을 표명할 예정입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국민을 대상으로 폐암 CT Screening 실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기에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은 물론, American Cancer Society에서 Cancer Screening Director로 활동하는 Dr. Robert Alan Smith, 일본 폐암 CT Screening Project의 PI를 맡고 있는 Dr. Tomio Nakayama, 그리고 보건복지부관계자 및 유관 분과위원회의 국회의원 등을 모시고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바쁘시더라도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