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H 심장혈관수술 중환자의 관리 지침”을 보내드립니다
서울대학교병원 흉부심장혈관외과에서 지난 1984년에 “흉부외과 영역의 중환자관리 지침” (서경필, 이영균, 노준량, 김용진 공저) 이라는 제목으로 책을 펴낸 지 벌써 28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지난 20여 년간 흉부심장혈관외과 영역의 수술적 치료법에 많은 변화와 빠른 발전이 있었음을 돌이켜 보면, 오랜 기간 동안 이 책자의 개정판을 준비하지 못하였던 책임을 무겁게 느끼게 됩니다.
이 책자는 현재 서울대학교병원 흉부심장혈관외과에서 심장혈관수술 전, 후의 중환자를 치료하고 있는 기본 지침을 정리하고, 전공의 및 전문의 선생님들에게 흉부심장혈관외과 중환자 관리의 지식을 제공하고자 저술하였습니다. 최근에 전공의 수련과정을 마치고 군의관, 공중보건의사, 또는 전임의 과정을 밟고 있는 서울대학교병원 흉부심장혈관외과 의국의 젊은 동문들이 주축이 되어서, 서울대학교병원에서 근무하면서 심장혈관수술 전, 후의 중환자들을 치료하였던 경험과 최근의 치료 지침을 토대로, 최신 문헌을 참고하여 이 책자를 기술하였습니다.
이 책자는 중환자 진료를 담당하는 선생님들이 진료 지침을 손쉽게 찾아서 읽고 참고할 수 있도록 편집하였습니다. 각 chapter 의 앞에는 그 chapter 에서 사용되는 약자들을 설명하는 table 을 따로 삽입하였고, 의학용어를 한글로 바꾸었을 때 이해도가 오히려 감소하는 점을 피하기 위하여 흔히 사용되는 영어 표현은 한글로 번역하지 않고 그대로 표기하였으며, 각 chapter 의 끝에는 manual 을 작성하면서 인용한 최신 문헌들을 참고 목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전국의 흉부심장혈관외과 전공의 선생님, 그리고 심장혈관외과를 세부전공으로 하시는
전문의 선생님들께 이 책자를 보내드리오니 심장혈관질환 환자들을 수술 전, 후에 치료, 관리하는데 중요한 참고 서적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2012년 6월
서울대학교병원 흉부심장혈관외과 과장
金 起峰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