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 학회 회원 여러분께
심장판막질환포럼(Heart Valve Disease Forum)은 판막질환의 기초, 원인, 진단, 치료, 미래에 대한 최신 지견을 다루는 학회입니다. 1998년에 대동맥판막을 주제로 삼성서울병원에서 시작한 심장판막포럼은 어느덧 20여회를 맞이하였습니다.
대한흉부외과학회의 후원 하에 서울대학교병원,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이 4년마다 책임을 맡아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의 공식 행사로 주최해왔고, 특히 2019년 올해부터는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산하 공식 학회로 인정받아 새로운 출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주제가 다루어 졌습니다. 대동맥판막, 승모판막, 삼첨판막, 항응고요법, 판막성형, 합병증, 최소침습 수술, 심내막염, 인공판막, 신기술 판막 치료법 등 모든 판막 분야에 걸쳐 심도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최고의 학술 토론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자부합니다. 그동안 판막포럼을 주관해주신 존경하는 장병철 교수님, 안혁 교수님, 박표원 교수님이 정년을 맞이하셨고, 이재원 교수님도 많은 기여를 해주셨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공식학회로 인정받고 처음으로 심장판막질환포럼 학회의 회장을 맡아 이번 모임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미팅은 2019년 8월 16일, 17일 양일간(금 토) 경기도 화성 롤링 힐스 호텔에서 열릴 예정이며, 주제는 Tricuspid and Aortic Valve, Back to the Basics!!입니다.
첫날은 삼첨판막을 주제로 삼첨판막 성형술에 대한 wetlab을 시작으로 다양한 주제를 다룰 예정이며, 다음날은 대동맥판막을 주제로 주로 대동맥판막 협착증에서 진단과 여러 가지 치료법에 대하여 생산적인 토론의 장을 만들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학회는 해외연자 초청을 최소하하여 경비를 절감하고 국내 많은 관련 의료진들을 모시고 토론할 수 있는 자리로 만들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심장판막질환포럼이 판막질환의 진단과 치료 전반에 걸쳐 표준과 미래를 제시하는 대한민국의 대표학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많은 회원들의 관심과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5월 15일
심장판막질환포럼(Heart Valve Disease Forum) 학회장 김 경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