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20.03.30 | 조회수 | 386 |
---|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회원님들께,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 학회지는 우리 학회의 오랜 숙원사업인 SCI(E) 등재를 위해 여러 가지 변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사업의 일환으로 학회지 영문명을 바꾸는 작업을 진행하려 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회지의 기존 영문명인 “Korean Journal of Thoracic and Cardiovascular Surgery”는 오랫동안 사용해 온 친숙한 명칭이나 본 학회지가 지속적으로 발전해나가는 데 있어서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는 기존의 미국 흉부외과 권위지인 “Journal of Thoracic and Cardiovascular Surgery”와 학술지명이 유사하여 후보 학술지명이 기존 학술지명과 유사하지 않아야 할 것을 권장하는 SCI(E) 등재 심사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명칭입니다.
둘째는 SCI(E) 등재는 학술지의 국제화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Korean”이라는 국가 색채를 지속적으로 표방할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여러 국가의 독자들이 쉽게 투고하고 읽을 수 있는 학술지명이 더 나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셋째는 인근 국가인 중국과 일본의 예를 봐도 국제적인 학술지는 “Chinese” 혹은 “Japanese”란 명칭을 사용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희 학술지도 국제적인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지난 몇 달간 여러 차례의 회의와 절차를 거쳐 간행위원회와 상임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학회지 영문명을 변경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학술지 영문명을 바꾸는 작업을 시작하려 하며 새로운 학술지명에 대해 여러 회원님들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합니다. 회원님들께서 생각하시는 새로운 학술지명을 추천해 주시면 모든 의견을 모아 새로운 학술지명을 선정하는 작업을 시행하고자 합니다.
새로운 학술지명을 만드는 데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1) 학술지가 추구하는 목표(aim and scope)를 잘 반영할 수 있어야 하고,
2) 기존 국제 학술지들과 명칭이 유사하지 않아야 하며,
3) 가능하면 일반적이고 대표적인 단어로 구성되어 권위가 있고 기억하기 쉬운 명칭이어야 합니다.
많은 학회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 참고로 간행위원회에서 논의되었던 학술지명 후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Journal of Chest Surgery
2) Journal of Thoracic Surgery
3) Cardiothoracic Surgery
4) Cardiothoracic Surgery Research
□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학회지 영문명 변경을 위한 의견 수렴
□ 추천 학술지명 :
□ 의견 제출기간 : 2020. 04. 01 ~ 2020. 04. 30.
□ 연락처 : 학회 사무국 02-3482-7869, E-mail: society@ktcs.or.kr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간행위원장 강창현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이사장 김웅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