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


공지사항

  • HOME
  • 공지사항
  • 공지사항

[대흉외] 2nd COVID19-ECMO in Korea Online Symposium(2020.12.23.)

작성일 2020.12.21 조회수 473
첨부파일 프로그램 포스터(20201218).pdf (다운 : 75)


존경하는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 회원 여러분께

존경하는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 회원 여러분. 금년 1월 시작된 코로나19는 최근 다시 맹위를 떨치고 있습니다.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 회원들께서는 그 동안 100명이 넘는 코로나 19 위중환자에서 에크모를 적용 하며 치료를 위해 노력을 다해왔습니다.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는 이런 임상경험을 기록하고 공유하며 연구하고자 질병관리청과 함께 코로나19-에크모의 긴급 다 기관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 연구의 결과들을 분석 확인 하였습니다. 이에 그 결과를 질병관리청과 공동 주관 하에 2Nd COVID19-ECMO in Korea Online Symposium을 통해 발표하며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번 On-line 심포지엄에서는 코로나19의 국내 현황, 실제 경험, 레지스트리 연구 결과 분석을 공유하며,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코로나19-에크모의 적용 권고안과 향후 위중환자 치료에 지속적으로 필요한 교육 및 정책에 대한 제안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1차 심포지엄에 이어 이번 온라인 심포지엄에도 대한 감염학회, 대한 결핵 호흡기 학회, 대한 중환자 학회 등에서 함께 참여할 예정이며, 질병관리청(중앙방역대책본부), 중앙사고수습본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등과도 참석하여 소중한 임상경험과 데이터에 근거한 자료들을 공유할 예정입니다.

현재 11000명에 다다르는 COVID19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매일 두 자리 수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고, 위중 환자의 수는 250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이런 엄중한 상황에서 그 동안 분석해온 최 위중환자인 COVID19-ECMO의 치료경험과 데이터는 큰 의미가 있으며,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COVDI19-ECMO 권고안은 향후 최 위중환자의 치료의 지침으로 작동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더불어, 온라인 라이브 중계 홈페이지를 통해 학회 차원에서 가용한 COVID19-ECMO관련 교육자료를 위중환자를 진료하는 의료인들과 공유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관심과 많은 교육자료를 추가하여 주신다면 큰 힘일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존경하는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 회원 여러분. 현재 COVID19의 엄중한 상황은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 회원 모두의 일상을 바꿔 놓았습니다.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지난 6개월간 대한흉부외과학회 소속의 30명이 넘는 회원들이 COVID19-ECMO 환자를 치료하며, 매주 함께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향후 COVID19가 언제 감소 되어 안정을 찾는 지를 예상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현재 상황 내에서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는 앞으로도 전문가 단체로 사회적 공익을 위해 책임을 다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다하도록 준비하도록 하며, 학회 회원들과 최 우선적으로 이 결과들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판단합니다. 다시 한번 첨부와 같이 1223일 오후 4시에 시행되는 온라인 심포지엄에 참여와 관심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기획홍부위원장 정의석
이사장 김웅한


TOP

Copyright ⓒ The Korean Society for Thoracic & Cardiovascular Surgery. All rights reserved.

학회지 업무 (주식회사 인포루미)